본문 바로가기
  • 당근뉴스
제주이야기

캘리그라피지도사 1급 자격증 따기

by 씨유제이 2022. 10. 6.

목차

    반응형

    캘리그라피에는 예전부터 관심이 정말 많았습니다. 제주로 이주를 온 이후로 뭔가를 배우려면 오프라인은 쉽지 않았어요. 그래서 온라인으로 찾다가 발견한 곳이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이었습니다. 도구만 구입해서 배우면 무료로 배울 수 있어서 아주 유익한 교육기관입니다.

    2017년에 캘리그라피지도사 1급 수강을 하고 시험을 보고 합격을 했지만 정작 자격증 발급은 받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올 초에 다시 캘리그라피에 관심을 가지면서 자격증 발급을 신청했습니다. 정작 배울 때는 열심히 배웠지만 연습을 하지 않으니 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지금 다시 재수강을 하며 매일 조금씩 연습 중입니다. 최근에 온라인 강좌로 새로운 캘리그라피 강의를 듣고 있는데요. 그것에 비하면 이 강의는 선생님의 탁월한 글씨능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강의 내용도 아주 알찹니다. 저도 오랫만에 다시 보니 열심히 따라 하고 싶어 집니다. 붓이며 도구들 모두 당근으로 팔아서 지금은 붓펜으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연습 중인 캘리그라피는 아이패드로 연습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나중에 올려볼게요. 

     

     

    총25강으로 되있습니다. 강의는 60%이상 수강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객관식시험이라 어렵지 않아요. 기출문제 다 제공이 되서 웬만하면 만점 맞으실 수 있습니다. 자격증 발급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9만원이구요. 예전에는 A4 종이 자격증과 카드형 자격증을 구분해서 원하는 자격증으로 발급 받을 수 있어 반값으로 신청하라 수 있었는데요. 지금은 두 종류를 한번에 다 의무적으로 신청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미리 해두지 못한 게 후회되네요. 자격증은 한 번 취득하면 끝입니다. 갱신이 필요없고 평생 자격증이에요. 나중에 쓸모가 있을 지 몰라 일단 받아뒀습니다.

    자격증 비용이 부담되시면 발급 받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캘리그리피만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수강만 하셔도 되요. 이렇게 좋은 강의를 무료로 듣는 다는 게 핵심입니다. 저는 최근에 캔들공예지도사 1급도 수강하고 시험까지 보고 합격을 했지만 자격증발급은 아직 신청을 안했어요. 아주 아주 나중에 정말 제가 캔들공예가 하고 싶거든 그 때 신청하려고 합니다. 강의는 온라인으로도 정말 배울만하고 퀄리티가 좋습니다. 

     

    필요한 도구와 재료는 개인적으로 구매하셔야 되고 구매방법에 대해 다 설명해 줍니다. 캘리그라피는 한 번 배우고 계속 연습하면서 자기만의 서체로 발전시켜 나가면 됩니다. 부업으로 수익을 낼 수 있어요. 저도 잘 알고는 있지만 쉽게 잘 안되네요. 지금부터라도 꾸준한 연습을 해볼 생각입니다.

     

    캘리그라피에서 가장 멋을 낼 수 있는 자음은 단연 'ㄹ'자가 아닌가 싶습니다. 왜그리 저 꼬부랭이가 잘 안 써지는 지 연습을 정말 많이 했음에도 저만의 특유의 서체에서 벗어 나질 못하고 있네요. 저도 저만의 캘리그라피 글씨체가 있거든요. 그 서체에 오랫동안 적응되 있다보니 다른 글씨쓰기가 쉽게 되지 않는 듯 했습니다. 

     

    강의를 다시 보다 보니 붓과 먹, 그리고 화선지도 사고 싶어지네요.

    캘리그라피의 다양한 포인트들이 있어요, 사실 그것만 잘 배워서 따라해도 자기만으 멋진 서체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뭐든지 연습만이 답인 것 같습니다. 

    물감으로 간단히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방법도 배울 수 있어요.

    아무래도 붓을 이용하는 것이 멋진 작품들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수강은 2017년에 했고 자격증발급은 22년1월에 신청했네요.

    예전에 배우던 것들은 자료로 남아 있는게 하나도 없네요. 그 흔한 사진한 장 없다는게 이상하네요. 캘리그라피 게시판이 있으니 종종 써서 올려보도록 할게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